나카무라 후미노리 (PHOTO©KENTA YOSHIZAWA)
中村文则
나카무라 후미노리 (PHOTO©KENTA YOSHIZAWA) 中村文则
소설가. 1977년 아이치현 출생. 후쿠시마대학 행정사회학부를 졸업했다. 다양한 악의와 내면의 어둠을 언어로 형상화시키며 그것들과 맞서는 작품들을 주로 쓰고 있다. 2010년 오에겐자부로상을 수상한 『쓰리』의 영문판 『The Thief』가 《월스트리트저널》의 ‘Best Fiction of 2012’ 10작품에 선정되었다. 2014년 누와르 소설에 대한 공을 인정받아 일본인 최초로 미국의 David L. Goodis상을 수상하였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悪意の手記(악의의 수기)』『最後の命(최후의 목숨)』『何もかも憂鬱な夜に(모든 게 다 우울한 밤에)』『世界の果て(세상의 끝)』『悪と仮面のルール(악과 가면의 룰)』등이 있다. 신초신인상, 노마문예신인상, 아쿠타가와상 등을 수상했다.
나카지마 교코
中岛京子
나카지마 교코 中岛京子
소설가. 1964년 도쿄 출생. 도쿄여자대학 문리학부 사학과를 졸업했다. 출판사 근무 후 인턴십 프로그램을 위해 미국으로 건너갔다가 귀국하여 프리라이터로 다양한 장르의 취재와 집필 활동을 시작하였다. 17세기부터 21세기까지 폭넓은 시대를 배경으로 각 시대와 사회 속의 가족상과 역사와 뒤얽힌 개인의 삶을 유머와 패러디로 그려내는 데 정평이 나 있다. 2010년 나오키상 수상작인 『小さいおうち(작은집)』은 2014년 야마다 요지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었다. 주요작품으로 『妻が椎茸だったころ(아내가 표고버섯이었을 즈음)』『かたづの!(외뿔)』『長いお別れ(긴 이별)』『均ちゃんの失踪(긴의 실종)』『イトウの恋(이토의 사랑)』등이 있다. 이즈미교카문학상, 로가와이하야오이야기상, 시바타렌자부로상, 역사시대작가클럽 작품상, 주오코론문예상, 일본 의료소설 대상 등을 수상하였다.
시마다 마사히코
岛田雅彦
시마다 마사히코 岛田雅彦
소설가, 호세이대학 국제문화학부 교수. 1961년 도쿄 출생. 도쿄외국어대학 러시아어학과를 졸업했다. 대학교 재학 중이던 1983년, 「優しいサヨクのための嬉遊曲(부드러운 좌익을 위한 희유곡)」으로 등단한 뒤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날카로운 시선으로 그려낸 문제작들을 발표하며 일본 문단을 주도해오고 있다. 소설뿐 아니라 직접 쓴 희곡과 오페라를 연출하는 등 폭넓은 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忘れられた帝国(잊혀진 제국)』『自由死刑(자유사형)』『内乱の予感(내란의 예감)』『彗星の住人(혜성에 사는 사람들)』, 수필 『漱石を書く(소세키를 쓰다)』『感情教育(감정교육)』등이 있다. 노마문예신인상, 이즈미쿄카상, 이토세이문학상, 예술선장 문부과학대신상 등을 수상하였다.
시마모토 리오 (PHOTO©HAYATA DAISUKE)
岛本理生
시마모토 리오 (PHOTO©HAYATA DAISUKE) 岛本理生
소설가, 1983년 도쿄 출생. 릿쿄대학 일본문학과를 중퇴했다. 고등학교 재학 중에 「リトル・バイ・リトル(리틀 바이 리틀)」이 아쿠타가와상 후보에 오르면서 큰 화제를 모았으며, 이 작품으로 노마문예신인상을 최연소로 수상하였다. 남녀 간 사랑이야기를 그려낸 섬세한 문체로 주목받아 왔으나, 그 근저에는 부모와의 불화나 성폭력 등의 문제들이 깔려있다. 2005년에 발표한 『ナラタージュ一(나라타주)』는 70만부의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2017년에 유키사다 이사오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었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ファーストラヴ(퍼스트러브)』『シルエット(실루엣)』『アンダスタンド・メイビー(언더스탠드 메이비)』『よだかの片想い(쏙독새의 짝사랑)』『匿名者のためのスピカ(익명자를 위한 스피카)』등이 있다. 시마세연애문학상, 나오키상 등을 수상했다.
시바사키 도모카 (PHOTO©KAWAI HONAMI)
柴崎友香
시바사키 도모카 (PHOTO©KAWAI HONAMI) 柴崎友香
소설가. 1973년 오사카 출생. 오사카부립대학 종합과학부를 졸업했다. 일상의 소소한 사건을 제재로 오늘의 삶을 그리며 최근에는 시간과 장소를 뛰어넘어 사람들의 기억과 땅의 역사를 주제로 한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 첫 단편집 『きょうのできごと(오늘의 사건사고)』가 2004년에, 『寝ても覚めても(자나 깨나)』가 2018년에 영화화되었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フルタイムライフ(풀 타임 라이프)』『ショートカット(쇼트커트)』『ビリジアン(비리디언)』『週末カミング(곧, 주말)』, 수필 『よう知らんけど日記(잘 모르겠지만 일기)』, 저서 『大阪建築みる・あるく・かたる(오사카 건축 보다, 걷다, 이야기하다)』(공저) 등이 있다. 아쿠타가와상, 예술선장 문부과학대신 신인상, 오다사쿠노스케상, 사쿠야코노하나상 등을 수상하였다.
아베 마사히코 (PHOTO©KAWAI HONAMI)
阿部公彦
아베 마사히코 (PHOTO©KAWAI HONAMI) 阿部公彦
평론가, 소설가, 도쿄대학 문학부 교수. 1966년 가나가와현 출생. 도쿄대학 문학부 석사 및 케임브리지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연구 분야는 영미 시로 T.S.엘리엇 등 20세기 전반의 시와 낭만파 셰익스피어 등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또 영미소설과 일본 시, 소설에 드러난 ‘지루함’, ‘응시’, ‘미숙함’, ‘위약’ 등에 초점을 맞추어 고찰하고 있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文学を〈凝視〉する(문학을 응시하다)』, 저서 『モダンの近似値(모던의 근사치)』『即興文学のつくり方(즉흥 문학을 만드는 법)』『英詩のわかり方(영미시의 이해)』, 역서 『フランク・オコナー短編集(프랭크 오코너 단편집)』등이 있다. 와세다문학신인상, 산토리학예상 등을 수상하였다.
오야마다 히로코 (PHOTO©SHINCHOSHA)
小山田浩子
오야마다 히로코 (PHOTO©SHINCHOSHA) 小山田浩子
소설가. 1983년 히로시마현 출생. 히로시마대학 문학부를 졸업했다. 행갈이가 적은 것이 작품의 특징이며, 히로시마에 거주하면서 오늘날의 지방 정경을 그 지역 사투리로 섬세하게 그리고 있다. 또한 일상에 숨어있는 ‘또 다른 세계’를 떠오르게 한다는 평도 받고 있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工場(공장)』『穴(구멍)』『庭(정원)』등이 있다. 신초신인상, 오다사쿠노스케상, 아쿠타가와상 등을 수상하였다. 영국 문예지 《GRANTA》에 단편이 게재되었으며 한국과 대만 등에서 단행본이 번역되어 해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와카마쓰 에이스케
若松英辅
와카마쓰 에이스케 若松英辅
평론가, 수필가, 시인. 1968년 니가타현 출생. 게이오대학 문학부 불문과를 졸업했다. 문학과 사상예술을 넘나들며 근대일본의 정신사에 새로운 지평을 제시하는 평론과 감정의 중층성과 정감의 깊이를 그려내는 시를 발표하고 있다. 2013년부터 약 2년 동안 미타문학 편집장을 역임했다. 주요작품으로 저서 『イエス伝(예수전)』『小林秀雄 美しい花(고바야시 히데오 아름다운 꽃)』『魂にふれる 大震災と、生きている死者(영혼에 접하다 대지진과 살아있는 사자)』『生きる哲学(살아있는 철학)』, 시집 『幸福論(행복론)』등이 있다. 니시와키 준자부로 학술상, 시가문학관상 등을 수상했다.
우에다 다카히로 (PHOTO©SHINCHOSHA)
上田岳弘
우에다 다카히로 (PHOTO©SHINCHOSHA) 上田岳弘
소설가. 1979년 효고현 출생. 와세다대학 법학부를 졸업했다. IT 벤처기업의 임원으로 재직하며 소설을 집필 중이다. SF적인 비전과 함께 문학성을 갖춘 작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2015년『私の恋人(나의 연인)』으로 미시마유키오상을 수상하였고, 2016년 영국 문예지 《GRANTA》 일본어판에서 일본 최고 젊은 작가에 선정되었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太陽・惑星(태양행성)』『나의 연인』『異郷の友人(타향의 친구)』등이 있다. 신초신인상, 예술선장 문부과학대신 신인상을 수상하였으며, 무대 공연에 원작을 제공하는 등 타 분야와의 교류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히라노 게이치로(PHOTO©MIKIYA TAKIMOTO)
平野啓一郎
히라노 게이치로(PHOTO©MIKIYA TAKIMOTO) 平野啓一郎
소설가. 1975년 아이치현 출생. 교토대학교 법학부를 졸업했다. 대학교 재학 중 문예지 《신초》에 투고한 「日蝕(일식)」이 아쿠타가와상을 수상하였다. 현대인의 정체성을 중심으로 사랑, 죽음, 미학, 시간, 기억 등을 테마로 매 작품마다 작풍을 바꾸어 그려낸다. 음악과 미술에도 조예가 깊어 폭넓은 장르의 비평도 집필 중이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一月物語(달)』『葬送(장송)』『顔のない裸体たち(얼굴 없는 나체들)』, 수필 『モノローグ(모놀로그)』『ショパンを嗜む(쇼팽을 즐기다)』등이 있다. 예술선장 문부과학대신상 신인상, 와타나베 준이치 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2014년에는 국립서양미술관의 게스트 큐레이터로 <비일상으로의 초대>를 개최했다. 같은 해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 슈발리에를 수훈하였다.